스몰 브랜드 개발 플랫폼
아보카도를 소개합니다.

아보카도

아보카도 로고, 이렇게 만들어요

2020.11.06 조회수 8,472

브랜드는 한 사업의 아이덴티티와 가치 창출을 이끌어내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고객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기획력 있는 브랜드만이 앞으로 살아남을 것이다. 그런 브랜드의 구조에서 빠질 수 없는 로고 디자인. 사업의 철학, 비전, 성격 등이 함축되어있는 제대로 된 로고를 찾는 게 마냥 쉬운 일은 아니다. 혼자서 하기엔 너무나도 어렵고, 우리 브랜드에 맞는 디자이너를 찾는 과정도 만만치 않다.

 

이러한 문제들에 우리는 복잡해 보이는 과정들을 단계별 정확한 프로세스로 만들었다. 무엇보다 시간과 비용이 부족한 소상공인이나 초기 창업가들의 환경을 잘 알기에, 로고 후보안 10종 개런티 프로젝트는 이들에게 너무나도 유용한 서비스가 되어줄 것이다. 지금까지 500여 개의 브랜드와 함께한 아보카도는, 15년 이상의 브랜드 전문가들이 만든 온라인 브랜드 개발 플랫폼으로 퍼스트 펭귄으로 선정되어 공신력을 인정받았다. 혁신을 소개하는 스타트업 미디어 EO, 좋은 잠자리를 통해 일상의 휴식을 전하는 숙박 브랜드 JUST SLEEP HOTEL, 직접 농사지은 쌀로 빚는 프리미엄 떡집 바오담 등 모두 아보카도와 함께 한 매력적인 브랜드들이다. 이번 글에서는 아보카도의 후보안 프로젝트를 통한 전체적인 로고 디자인의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EO 로고 제작 과정 이미지

 


 

관점을 담은 브랜드 로고 디자인

 

1. 로고 후보안 10종 개런티 프로세스

웹사이트를 통해 구매를 진행하고 나면 사용자에게 약 20가지 문항의 브랜드 설문 작성이 시작된다. 본인 사업의 '브랜드'와 '디자인 선호도'를 중점으로 답변하고 내부 프로세스를 통해 분석된 후, 그 내용을 바탕으로 업종과 지향점이 맞는 10명의 디자이너가 매칭 된다. 늘 같은 디자이너가 아닌 매 프로젝트마다 해당 브랜드에 맞게 디자이너가 구성되며, 각각의 관점이 담긴 10개의 시안을 보고 최종 결과물을 선택하는 프로젝트이다.

 

 

 

 

2. 브랜드 서베이

가장 첫 번째 단계에서 진행되는 브랜드 서베이. 사용자에게 약 20가지의 핵심 질문을 전달하는 과정이다. 본인의 브랜드명에 담긴 뜻과 궁극적인 목표, 로고의 무드 보드 등 핵심적인 가치를 분석하게 된다. '외부에서 브랜드를 어떻게 바라보느냐'가 아닌, '내가 이 사업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더 깊이 파고들 수 있다.

 

예시로 아보카도의 로고를 살펴보자. 설문이 완료된 브랜드 서베이를 가지고 전체적 브랜드의 틀을 잡아나간다. '온라인 브랜드 로고 개발 서비스'와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로고를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돕는다.'는 아이덴티티로 로고의 특징을 끄집어낼 수 있다. 핵심가치로는'전문성, 접근성, 쉬운'을 키워드로 뽑았으며, '브랜드 abc'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있다.

 

 

이렇게 브랜드를 설명해줄 수 있는 가치들도 매우 중요하지만, 어느 정도 시각적 요소가 포함된 로고 무드 보드의 분석도 필요하다. 고객에게 전달되는 매체의 특성상 비대면 서비스가 주축이기 때문에 웹에서 동적이고 대중적인 느낌을 우선시했다. 또한 아보카도에서 떠오르는 컬러에 맞춰 선명한 초록색을 메인 컬러로 선정했다. 이외에도 로고의 전체적 느낌이나 개인적으로 닮았으면 하는 브랜드, 피하고 싶은 이미지 등을 서베이에 작성하여 분석된다.

 

 

 

2. 최적의 디자이너 매칭

브랜드 서베이가 충분히 분석된 후, 디자인 콘셉트를 도출해 이를 여러 디자이너에게 전달한다. 우리는 이들을 아보카도 정원을 가꾼다는 뜻의 '가드너'라고 부른다. 약 150명의 가드너 중 해당 업종과 톤 앤 매너를 고려해 가장 최적한 가드너 10명을 선정해 매칭 한다. 하나의 서베이지만 각자 디자이너(가드너)들의 성향과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관점의 디자인을 한 번에 받아볼 수 있다.

 

 

 

 

3. 로고 후보안 선정

이렇게 완성된 10종의 로고 디자인 중, 가장 자신의 브랜드에 맞는 로고 1종을 선정하면 된다. 이때 본인이 작성한 브랜드 서베이 설문 답변을 다시 한번 꼼꼼히 살펴본다. 우리 브랜드와 디자인 방향성에 딱 맞는 시안을 선택하기 위해 사이트를 몇 번이나 왔다 갔다 할지도 모른다. 브랜드 서베이를 기반한 명확한 방향성이 담긴 10개의 크리에이티브를 각각 비교해볼 수 있게 된다.

 

아보카도 로고 후보안 개런티에선 10종의 시안만 받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시안과 컬러가 나오게 된 이유나 배경 설명을 함께 받게 된다. 이러한 가이드와 여러 목업 이미지들을 비교해보면서 마지막 시안을 결정하게 되는 것이다.

 

아보카도 로고의 경우, 아보카도의 'a'와 모든 브랜드의 시작을 이곳 아보카도에서 시작하라는 의미(place)의 아이콘, 그리고 아보카도의 형태 자체를 더해 만든 심벌이다. 워드마크는 심벌의 형태와 유사한 모습으로 제작하였으며, 아보카도 브랜드 이미지를 가장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그린 계열의 선명한 컬러를 메인 컬러로 지정하고 다양한 매체와 상황에 맞게 조합될 수 있는 다채로운 서브 컬러를 활용하여 대중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전개한다.

여러 번의 고민 끝에 선정된 하나의 로고가 이제, 당신만의 브랜드 로고가 될 것이다!

 

 

 

4. 딜리버리 키트

아보카도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한 발짝 더 나아가 로고 활용에 대한 솔루션을 제시한다. 로고 제작 후 막막했을 활용에 대해 명함, 스티커, 도장이 담긴 '딜리버리 키트'를 제공하는 것이다. 어디에서나 사용해 볼 수 있는 유용하고 활용도 높은 굿즈만 뽑아 하나의 키트에 담아냈다.

 

 

또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온라인 어플리케이션 10종도 함께 제공한다. 깜빡하고 놓치기 쉬운 채널별 어플리케이션을 구체적 사용 가이드로 나타내는 것이다. 너무나도 많아진 채널에 우리 브랜드를 맞춰나가기 어렵기 때문에, 하나하나 채널 특성에 맞춰 브랜드가 담겨있는 어플리케이션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페이스북 프로필/커버, 인스타그램 프로필/카드 뉴스, 유튜브 프로필/커버, 카카오 프로필/커버,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웹/모바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채널에 바로 활용이 가능하다.

 

 

 


새로운 시작, 아보카도와 함께!

 

로고 후보안 10종의 프로젝트를 단계별로 알아보았다. 잘 잡히지 않고 어렵기만 하던 로고 디자인에 단계별 과정과 여러 디자이너의 관점이 합쳐져, 사업의 의미와 지향점이 담긴 브랜드 로고가 탄생한다. 우리 브랜드만의 로고 디자인을 완성했다면, 브랜드를 이해하는 다양한 굿즈와 이를 더욱 돋보이게 만들어주는 스타트업 대박 키트까지 만나보는 건 어떨까.

 


쇼핑하듯 템플릿을 고르고 텍스트만 입력하면 끝!

디자인은 브랜드 전문가가 완성해서 보내드려요!!

매주 신규 템플릿 업데이트!!!

웹사이트 -  https://www.abocado.kr/brand_goods/goods  

인스타그램 -  @abocado.kr

 

 

 


아보카도는 쉽고, 빠르게, 제대로 된 브랜드를 만드는 온라인 브랜드 개발 서비스입니다. 

나만의 온라인 브랜딩 파트너, 아보카도

https://www.abocado.kr/


 

 

▶ 핫한 스타트업 로고 바로가기

▶ 아보카도 로고 서비스 구경하기

작성하신 설문지는 제대로 확인하셨나요?

작성하신 설문지는 제출 후 30분이내에만 내용 변경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진행 과정 내내 작성한 설문지는 확인이 가능합니다

제출이 완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