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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세계 100대 브랜드 파헤치기

2020.10.30 조회수 156

브랜드 컨설팅 그룹 '인터브랜드'는 매년 글로벌 브랜드를 대상으로 브랜드 가치 평가를 실시, 100개 기업을 선정해 발표한다. 여기서 브랜드 가치란 특정 브랜드의 화폐 가치로, 현재 가치 또는 미래에 창출할 것으로 예상되는 수익의 현재 가치를 나타내는 지표. 인터브랜드는 재무 예측과 브랜드의 역할 지수 계산, 브랜드 강도 평가의 3가지 핵심 요소로 브랜드 가치를 평가한다. '브랜드'라는 무형의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이 지표를 토대로, 우리는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랭킹인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Best Global Brands)'를 알아볼 수 있다.

 

코로나 19로 더욱 불안해진 세상에서 브랜드가 차지하는 역할은 무엇인가? 총가치가 2000조 원이 넘는 이 브랜드들은 이젠 거시적이 규모의 힘이며,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데에 의심할 여지가 없다. 불확실성이 우리 앞을 가로막을수록 용기 있는 리더십으로 앞을 헤쳐나갈 브랜드가 필요하다. 인터브랜드는 이러한 가치를 중점으로 글로벌 100대 브랜드를 선정했으며, 우리는 이 브랜드들을 파헤쳐봐야 할 이유가 있다. 이번 글에서는 세계적인 브랜드들의 로고에 대해 다뤄보고자 한다.

 

2020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리포트는 글 맨 하단 링크로!

 


 

 

위기 속 빛을 발한 브랜드

 

1. Technology Brand

가장 큰 성장세를 보이는 Technology 브랜드. 코로나 19로 비대면 활동이 많아짐에 따라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에 ZOOM이 최초로 진입했다는 점이 눈에 띈다. 각각의 로고를 살펴보면, 깔끔한 서체와 워드마크형 로고의 비율이 높음을 알 수 있다. 꾸밈 서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패션, 식품 등과는 대조적으로 가독성 높은 로고가 선호된다. 디지털 서비스 로고일 경우 이러한 특징이 두드러진다고 볼 수 있다.

@interbrand

 

 

 

2. Media Brand

두 번째로 성장세를 보인 Media 브랜드. 우리가 흔히 접하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넷플릭스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PC보다는 모바일 환경에 적합한 브랜드이므로 작은 공간에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심벌' 형태를 많이 활용했다. 심벌은 브랜드 상징을 추상적인 이미지로 만들기 때문에 브랜드에 대한 즉각적인 인식이 가능하다.

@interbrand

 

 

3.Business Services/Financial Services Brand

마지막으로 다뤄 볼 Business와 Financial Services. 특히 금융 관련 브랜드는 코로나의 장기화로 인해 금융 및 결제 수단이 전자결제로 이동하기 시작했다. 페이팔, 비자, 마스터카드의 브랜드 순위가 상승한 이유가 될 수 있겠다. 신뢰성을 중시하는 브랜드에 맞춰 청색계열 베이스의 로고가 많이 보인다. 가장 많은 로고가 사용하는 콤비네이션형 마크가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심벌 또는 워드마크로만 표현하기 어려운 브랜드 이미지를 조합을 통해 강력히 보여줄 수 있다.

@interbrand

 

 


여기서 잠깐, 브랜드 로고의 종류?

'텍스트 로고'라고도 하는 워드마크형 로고는 말 그대로, 텍스트에 변형을 적용하여 브랜드만의 형태를 적용한 로고이다. 텍스트를 활용해서 명확하게 브랜드 네임을 보여주거나 특정한 모양으로 제작하는 방식, 또는 작은 부분에만 포인트를 주는 방식 등이 있다. 반대로 심벌은 텍스트가 아닌 시각적 이미지만으로 브랜드를 나타내는 방식이다. 브랜드를 나타낼 수 있는 핵심적인 상징을 사용해 쉽게 시선을 끌 수 있게 한다.

 

이와는 다른 개념인 '콤비네이션형 로고'는 앞서 말한 워드마크 로고와 시각적 이미지인 심벌을 조합해 만든 로고이다. 텍스트와 심벌마크가 합쳐져 이들의 단점을 서로 보완할 수 있다.

@abocado

 

 


 

시대의 변화를 넘는 대담한 도전(Iconic Moves)

 

인터브랜드는 이번 리포트로 'Iconic Moves(시대를 뛰어넘는 대담한 도전)'를 키워드로 뽑았다. 코로나로 인해 수많은 비즈니스 환경이 변화하면서, 여러 위기를 겪으며 앞으로 나아가는 브랜드. 이런 극도의 긴장 속에서 가치 있는 목적과 강력한 야망을 세우며 미래에서 이끌어갈 영향력 있는 브랜드가 필요하다. 또한 이러한 리더십에는 모두의 참여가 따라와야 하며, 함께 이 기나긴 여정을 나아가야 할 것이다. 2020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관련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보길 바란다.

 

https://interbrand.com/

https://www.interbrand.com/thinking/best-global-brands-2020-downlo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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