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여러분의 로고는 어떻게 만들어졌나요] 스타트업의 로고 제작기 #01

2022.05.13 조회수 753

브랜드를 처음 만들 때 꼭 필요한 2가지를 말하라고 한다면, 여러분의 답변은 무엇인가요?

저는 네임과 로고라고 대답할 것 같아요. 사업자 등록증을 만들 때 네임이 꼭 필요하고, 명함을 제작하려면 로고가 있어야 하니까요. 
로고는 브랜드를 비주얼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이미지로써, 고객들에게 우리의 사업과 브랜드를 선보이고, 전달하는 맥락에서는 로고의 영향력이 대단히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일상에서 느끼시는 것처럼 길거리를 돌아다닐 때도 글자보다는 그림이 더 눈에 들어오실 텐데요. 이런 점을 고려하면 우리 브랜드의 방향성을 잘 담은 로고가 있다면, 그 로고만 봐도 고객들은 우리 브랜드를 연상할 수 있게 됩니다. 그만큼 브랜딩에 있어 비주얼, 즉 로고는 대단히 중요합니다. 이렇게 로고가 중요하다고는 생각하지만, 내부 디자이너가 없어서 로고 만드는 것을 어려워하시는 분들도 많으신 것 같아요. 

 

여러분의 로고는 어떻게 만들어 졌나요? 

아보카도는 사업의 의미를 잘 담아낸 로고가 가장 좋은 로고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예쁜 로고, 화려한 로고보다는, 고객한테 우리 브랜드를 똑바로 명확하게 보여줄 수 있는 로고를 만들려고 노력합니다. 우리만의 정체성이 잘 드러나서, 그것이 그대로 고객한테 전달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지요! 

“로고는 예뻐야 고객들의 눈을 사로잡지!”
“로고가 달라져봐야 뭐 얼마나 달라지겠어?”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이번 로고 변천사 시리즈를 보고 나시면, 로고에 대한 생각이 달라지실 거예요.

오늘의 주인공, 비디오콘의 로고 제작기를 시작해볼까요? 

 

-

 

자신을 ‘영상 제작의 모든 것’이라고 소개하는 브랜드가 있습니다. 바로 비디오콘! 
비디오콘은 영상 콘테스트를 통해 영상이 탄생하는 플랫폼 사업을 하는 브랜드입니다. 아보카도도 플랫폼 사업이라 동질감(?) 같은 걸 느끼게 되는데 디지털이 시대의 흐름인 만큼 플랫폼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스타트업이 많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영상 공모 플랫폼 사업은 처음 들어봐서 어떻게 이쪽 분야의 사업을 하시게 되었는지 궁금해서 비디오콘 실무자님께 그 계기를 여쭤보았습니다.

 

“일반 취준생에게 자소서와 스펙이 중요하듯, 신진 영상제작자한테는 스펙과 포트폴리오가 중요해요. 하지만 비디오콘이 있기 전에는 물사랑 UCC, 인식개선 UCC 공모전 등으로 국한이 되어 있어서 기업에서 원하는 상업적인 포트폴리오를 쌓기 힘들었죠. 그래서 영상제작자 출신인 대표님께서 대학생 때 직접 이러한 환경을 겪으면서, ‘상업적인 포트폴리오 쌓을 수 있게 기업들의 공모전을 많이 유치해보자!’라는 생각을 가지고 시작하신 게 비디오콘입니다.”

 

취준생의 입장에서도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는 플랫폼이지만, 동시에 영상 콘텐츠 소비가 많은 기업 입장에서도 대환영할 사업인 것 같아요. 영상제작이 필요한 기업의 입장에서는 1편 예산으로 평균적으로 10~20편의 영상 콘텐츠를 받아보고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 굉장히 큰 메리트가 되겠죠. 양 쪽의 문제를 공모전이라는 수단으로 연결해서 해결해 줄 수 있겠다는 대표님의 캐칭 능력이 빛을 발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이렇게 시작된 비디오콘이 2021년에 중소벤처기업부의 기술창업 투자 프로그램인 팁스(TIPS)에 선정되면서 한발짝 더 성장하게 됩니다. 팁스에 선정될 수 있었던 이유와 선정 이후의 성장 방향에 대해서 여쭤보았어요!

 

“벤처스퀘어와 더불어, 매일 고객의 행동을 기반으로 가설 세우고, 실행 및 검증을 해주고 있는 비디오콘 팀원들 덕분에 선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선정 이후에는 기술을 활용하여 고객을 위한 서비스를 만드는 것에 더 집중하여 성장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소비자들에게 영상제작 하면 떠오를 수 있는 브랜드가 되고 싶고, 영상제작자 놀이터를 만드는 기업이 되고 싶네요!”

 

영상제작 하면 소비자들이 자연스럽게 우리 브랜드를 떠올리기를 기대하는 비디오콘. 소비자들한테 브랜드 이미지를 제대로 심어주기에 로고만 한 것이 없죠!

영상제작자 놀이터 비디오콘의 로고가 어떻게 바뀌었는지, 궁금하시죠?

비디오콘에서 이전에 사용하던 로고는 지인 디자이너를 통해 의뢰를 맡겼었다고 해요. 처음에 심볼형 로고만 제작해서 홈페이지 상단에 넣었을 때 어색한 느낌이 들어서 아쉬움을 느껴 아보카도와의 로고 개발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앗! 나도 지인한테 로고를 맡기고 아쉬움을 느끼고 있었는데...!’ 하시는 분들은 비디오콘의 찐후기를 집중해주세요!

 

-

 

아보카도에서 로고 개발을 할 때에 제일 처음 하는 것은 브랜드 서베이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브랜드 서베이는 비디오콘만의 브랜드 방향성을 명확하게 하는 작업이에요. 단순히 예쁜 로고 보다는 우리의 사업과 브랜드 방향성을 잘 나타내는 로고가 중요하기 때문에 이 과정이 매우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죠!

 

 출처 : 아보카도 브랜드 서베이

 

서베이가 평범한 질문으로만 보일 수도 있지만, 실제로 사업을 하면서 이런 질문을 하고 자신만의 답을 찾는 기업은 잘 없는 것 같아요. 그래서 그런지 서베이를 통해서 스스로 브랜드에 대한 정리가 많이 되었다고 이야기해주시는 분들이 많았어요. 비디오콘도 서베이를 통해서 브랜딩에 대한 깊이 있는 생각을 할 수 있었다고 하고요! 

 

 비디오콘 기존 로고

 

비디오콘의 이전 로고 사진인데요. 이번에 새로 개발하는 비디오콘 로고에 담고자 하는 의미가 무엇인지 여쭤보았는데요! 우주와 같은 이미지를 토대로 새롭고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표현하여, 비디오콘에서 제작되는 영상들의 번뜩이는 아이디어들이 로고로 나타났으면 좋겠다고 하셔서 이 부분에 가장 초점을 두고 개발하였습니다. 

 

후보안 10종

 

서베이 작성이 끝나면 디자이너들의 로고 개발이 시작됩니다. 디자이너들도 비디오콘의 서베이를 토대로 비디오콘이 고객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키워드를 잘 표현할 수 있는 로고를 개발합니다. 아보카도에서는 10명의 디자이너가 각각 자신의 시안을 만드는데요! 그래서 비디오콘의 메시지를 담으면서도 각각의 개성이 드러나는 로고를 10가지나 받아 보실 수 있어요! 영상을 만드는 플랫폼이니만큼 크리에이티브함이 느껴질 수 있는 로고가 완성되면 더욱 좋겠죠? 후보안이 10개나 있기 때문에, 다양하게 후보안을 볼 수 있어서 좋았다는 피드백도 있었어요! 그럼 최종적으로 바뀐 비디오콘의 로고를 살펴볼까요?

 

 아보카도에서 제작한 현재 비디오콘의 로고

 

비디오콘에서 요청하셨던 우주를 모티브로 하여, 아이디어를 상징할 수 있는 전구의 형태까지 같이 결합한 심볼이 완성되었어요! 전구와 행성의 조합, 그리고 반짝임을 표현한 부분까지 전체적으로 크리에이티브한 이미지가 느껴지는 디자인입니다. 또한, 심볼마크의 원형을 워드마크의 알파벳 'O'에도 사용하여 워드마크와 콤비네이션 로고의 통일감까지 더하여 주었답니다. 이렇게 로고만 만들고 끝나버리면, 전체적인 브랜드가 하나의 통일성을 가지기 어렵겠죠?

 

 아보카도에서 제작한 비디오콘의 브랜드가이드

 

이 고민 또한 아보카도에서 해결이 가능합니다. 만들어진 로고를 토대로 브랜드 가이드와 온라인 어플리케이션을 같이 보내 드리기 때문이죠! 브랜드 가이드에는 컬러, 서체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디자이너가 없거나 부족한 스타트업에게 내부적으로 로고를 활용하는 기준점이 될 수 있어요. 온라인 어플리케이션도 새로운 로고를 바로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을 줄여준다는 장점이 있고요. 이렇게 로고, 온라인 어플리케이션, 브랜드 가이드가 다 갖추어지면 전체적인 브랜드를 통일성이 있게 보여주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되겠죠? 로고 개발이 마무리되고, 비디오콘에게 찐 후기를 부탁드렸어요!

Q. 아보카도에서 로고를 제작하시면서 느꼈던 점은 어떤 것이 있으신가요?
A. 로고 제작은 제대로 진행하는 것은 처음이다 보니 사전에 내부적으로 준비가 많이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최종 로고 도출 과정에서 아쉬운 점이 조금은 있었는데요. 다행히 아보카도 측에서 상세한 진행 상황 안내, 로고 제작 시 더 필요한 내용에 대한 소통을 잘 진행해 주셔서 저희 스스로도 방향에 대해 잡아 나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Q. 로고를 만들고 난 후에 회사 내부적으로 일어난 변화가 있었나요?
A. 로고 제작을 통해 브랜딩이 부족했음을 느끼고 브랜드의 본질부터 차곡차곡 정리하기 시작했습니다.

Q. 아보카도는 어떤 브랜드로 기억에 남을 것 같나요?
A. 친절하고 따뜻한 브랜드인 것 같아요. 항상 고객을 위해 노력하시는 모습이 너무 좋았습니다! 비디오콘의 정체성을 잘 구현한 브랜드를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도 아보카도를 같이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는 파트너로 생각하고 있어요!!

아보카도는 고객분들께 늘 진심으로 다가가려고 노력하는데요. 그 부분을 잘 알아주신 것 같아서 정말 감사하네요! 아보카도도 비디오콘과 함께 하면서, 뚜렷하게 나아갈 방향이 있다는 점과, 그 방향에 있어서 같이 공감하고 힘쓸 팀원들이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의 성장이 더더욱 기대가 되었답니다. 
 
이제 여러분들의 로고를 한번 살펴볼까요?
우리 로고가 우리 브랜드의 정체성을 잘 표현하고 있는지, 고객들이 우리 로고를 보면 어떤 인상을 받을지 생각해보세요!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이 명확하지 않고 그에 대한 도움이 필요하다면, 아보카도는 항상 열려 있습니다!

 

-

 

[비디오콘의 TMI]
Q. 비디오콘이 생각하는 좋은 브랜드란 무엇인가요? 좋은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것을 갖추어야 할까요?
A. 긴 말없이도 이해가 되는 브랜드인 것 같습니다. 내부적으로 먼저 브랜드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필요할 것 같아요.

Q. 요즘 관심 있게 지켜보고 계시는 스타트업 브랜드가 있으신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슥삭이요! 아무래도 비디오콘과 비슷한 타겟층을 가지고 있어서 관심이 가는 것도 있고, 브랜딩이 잘 되어있다고 생각하여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브랜드 네이밍부터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음을 표현하고, SNS를 통해서도 톤앤매너가 잘 갖추어져 있다는 게 보여지는 것 같아요.

작성하신 설문지는 제대로 확인하셨나요?

작성하신 설문지는 제출 후 30분이내에만 내용 변경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진행 과정 내내 작성한 설문지는 확인이 가능합니다

제출이 완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