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보카도

브랜딩으로 사회에 기여할 수 있을까?

2021.09.14 조회수 4,111

우리 사회를 이끌어나가게 될 어린이들.

그리고 그 어린이들이

행복하고 안전하게 자라나서 어린 시절 고이고이 접어두었던 꿈을 펼치는 사회.

 

가장 이상적이면서도 어려운 사회 아닐까요?

지난해 어린이 교통사고는 8,400건이고 24명의 어린이들이 사망했다고 하는 안타까운 기사를 접했어요.  어떻게 어린이 안전에 기여할 수 있을까 고민하던 중 아보카도에게 좋은 기회가 찾아왔어요.

 

바로 서울테크노파크 맞춤형 지원 사업 디자인 분야 지원 기업에 아보카도가 선정되어 어린이 스마트 교통안전 솔루션의 네임, 슬로건, 로고를 개발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죠.

 

그리고 이번 프로젝트가 아보카도에게는 2가지 의미로 특별해요. 

 

우선 어린이들의 위한 교통안전 솔루션 브랜딩으로 카도가 할 수 있는 부분에서 사회에 기여했다는 점

여러 정황 상의 이유로 2달 만에 네임, 슬로건, 로고 개발 모두 완료해야 했는데

일정에 맞추어 2달 만에 높은 퀄리티로 네임, 슬로건, 로고 개발 모두 완료했다는 점이에요.

자 그럼 지금부터 뜨거웠던 한 여름 햇빛 만큼 이열치열했던
한테크의 스마트 교통안전 솔루션 스마트 알리미의 브랜드 네임 변경, 슬로건 개발 그리고 로고 개발 스토리를  들려드릴게요. 

 


 

 

우리 제품 너무 좋은데... 어떻게 설명하지?

 

기존 한테크의 스마트 교통안전 솔루션은 '스마트 알리미'라는 브랜드 명을 사용하고 있었어요.

'스마트 알리미'라고 처음 들으면 여러분들은 어떤 솔루션이 연상되시나요?

스마트한 최첨단 기술을 사용해 어떤 것을 알리는 솔루션 같은데..? 어떤 것을 알리지? 이런 의문이 들지 않나요? 스마트 알리미는 스쿨존 내에서의 사각지대 등을 실시간으로 어린이와 운전자들에게 알려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솔루션이에요.

 

송파구에 설치된 스마트 알리미 (출처 : 이데일리)

 

이렇게 좋은 솔루션. 그렇지만 이름만 들으면 정확히 무엇이 와닿지 않죠.

 

특히 아직 인지도가 크지 않은 브랜드의 경우 브랜드명을 사람들이 들으면 바로 직관적으로 떠오르게 하는 것이 중요해요. 그래야 사람들이 듣고 잘 기억하고, 이 브랜드가 이런 것을 하는 곳이구나가 잘 인식되기 때문이죠. 더욱이 커뮤니케이션 비용도 줄일 수 있는 큰 이점이 있어요.

 

한테크의 스마트 알리미는 이렇게 브랜드명이 직관적이지 않아 커뮤니케이션의 어려움이 있었고, 아보카도를 만나게 되었어요. 누구나 딱 듣자마자 '아! 어린이들의 안전을 시켜주는 브랜드이구나'라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어요. 의미 전달에 더해 상표권까지 문제없이 등록과 출원할 수 있는 이름을 찾아 브랜드 네임의 세계를 열심히 여행했어요.

그 결과 탄생한 이름은 바로...!

 


아이 든든해!!!

 

아이든든

 

어떠신가요? 듣자마자 정말 든든하게 우리 아이들을 지켜줄 것 같은 브랜드명 아닌가요? 누구나 이름에 숨어 있는 뜻이 있듯이, 아이든든 이름도 여러 가지 의미가 숨겨 저 있어요. 돋보기 하나 착! 들고 아이든든 이름에 숨은 의미들을 찾아보아요. 무언가의 정의를 내리는 것은 참 중요해요. 정의가 확실해야 여러 변수들에 흔들리지 않기 때문이죠. 아이든든에서 아이는 여러 가지 정의를 가지고 있어요.

 

I(아이) : 어린이, Information, Intelligence, ICT, IoT 
이니셜을 활용하여 심플함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이니셜에 다양한 의미를 함축했어요.

든든은 '신뢰, 의지를 할 수 있어 안정된 상태'라는 정의를 가지고 있죠.

 

스마트 기술을 활용하여 어린이를 보호하는 믿을 수 있는 교통 정보를 제공하는 솔루션임을 직관적으로 표현한 브랜드명이죠. 

 


아이든든을 완성하는 슬로건

 

이제  아이든든 브랜드명에 슬로건을 통해 브랜드가 추구하는 방향을 한 문장으로 표현할 시간이에요.

 

아이든든 브랜드명과 연계성을 우선으로 두어 슬로건을 개발했어요. 브랜드명과 슬로건이 따로 놀면 커뮤니케이션도 어렵고 사람들에게 명확한 브랜드 이미지 인식을 심어주기 어렵기 때문이 이에요. 아이든든 슬로건은 브랜드의 기능적 가치에 더해 감성적 가치까지 함께 보여줄 수 있는 방향으로 개발하였어요. 아무래도 아이든든을 주로 만나게 되는 것은 어린이들과 학부모들이기 때문이죠.

 


아이든 든 슬로건 '안전을 보다, 행복을 보다'

 

"안전을 보다, 행복을 보다"

 

아이든든의 기본 기술(사각지대를 실시간을 보여주는)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면서도 아이 든든의 궁극적인 가치를 보여주는데 초점을 맞춘 슬로건이에요. 간결하고 쉬운 동사의 반복은 기억 용이성을 높이고, 감성을 더해요. 아이든든을 통해서 아이들의 안전이 확 보이고, 행복 역시 다가오는 기분이에요.

 

 


 

아이든든의 완성 '로고'

 

이제 이 멋진 브랜드명과 슬로건을 잘 보여줄 수 있는 아이든든 브랜드 로고를 만들어야 할 시간이에요. 우선 아이든든 대표님께서 아보카도 브랜드 전문가들의 노하우가 담긴 브랜드와 디자인 서베이를 작성해주셨어요. 서베이 내용을 잠시 살펴볼까요?

 


Q. 왜 이 일을 시작하셨나요? 궁극적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가 무엇인가요?

 

A. 운전자와 어린이들이 공존하는 안심할 수 있는 거리를 만들고자 합니다. 
최종적으로는 최근 초록 우산 어린이 재단에 기부를 한 것처럼, 매년 기부를 진행하면서 재단을 설립하고,
회사, 재단, 사회의 선순환 시스템을 구축하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Q. 경쟁/유사 브랜드와 비교할 때, 우리만이 포기하지 않고 꼭 가져가야 할 차별화 포인트 3가지는 무엇인가요?

 

A. 스마트하다. 보다. 쉽다

 

이후 아보카도 브랜드 전문가들과 한테크대표님의 멘토링을 통해서

아이든든의 기본 기술 개념인 '사각지대를 실시간으로 보다'라는 개념과 스마트하게 아이들을 보호한다는 개념을 자유롭게 형상화하는 로고 디자인 방향을 정했어요.

 

여기서 잠깐! 카도의 광고 1초만 보고 가실게요~(부끄러우니까 회색 글씨 처리)

 

아보카도에서는 로고 개발 전 1:1 브랜드 멘토링이 포함된 로고 디자인 상품도 있답니다.10년 이상의 브랜드 전문가와 브랜드 로고 전문 디자이너들이 멘토링 과정에 참여해 아직 우리 브랜드 디자인 방향성에 대해 어려움이 있으신 고객님들께 추천하는 상품이에요.

그 결과 10명의 디자이너들만의 개성이 담기고 어린이 안전을 생각하는 따뜻한 시각의 10가지 로고 시안이 탄생했어요.

아이든든 로고 후보 안 10종

모두 아이든든의 의미를 잘 담은 로고이지만, 너무나도 아쉽게도 1가지 로고만 아이 든든의 로고가 될 수 있었죠... 아이든든의 로고로 선정된 최종 로고는 바로!!

 


아이든든 최종 로고

 

안전과 안심을 제공하는 아이든든의 브랜드 가치를 '자동차'와 '하트'를 간결한 라인으로 표현한 로고예요. '자동차'와 '하트'가 결합된 심벌은 인공지능 카메라의 형상으로 보이도록 하여 한테크의 특허받은 기술이자 핵심 기술을 어필할 수 있어요. 도로 위의 사각지대와 어린이 보호구역의 안전을 책임지는 스마트 교통안전 도우미 '아이든든'의 브랜드 이미지에 맞추어 둥근 라인으로 보다 더 안전한 교통안전을 책임지는 '아이든든'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극대화하는 로고예요.

 

아이든든 최종 로고 활용 사례

 


 

아주 뜨거웠던 여름날. 서울테크노파크 맞춤형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한테크를 만난 첫날이 아직도 기억나네요. 짧은 일정 안에 높은 퀄리티의 결과물을 만들어야 한다는 부담감도 있었지만,

아보카도가 잘하는 브랜딩. 브랜딩을 통해 어린이 안전에 기여할 수 있었던 아주 의미 있었던 프로젝트였어요.

 

내가 잘하는 일로 사회에 기여하는 일만큼 보람찬 일은 없으니까요.

한테크 외에도 아보카도는 서울테크노파크 맞춤형 지원 사업을 통해 여러 수혜 기업의 브랜딩을 돕고 있어요.

 

서울테크노파크 맞춤형 지원 사업 외에도 카도는 다양한 기업, 기관들과 함께 스타트업, 스몰 브랜드들의 브랜딩을 돕고 있어요.

 

서울산업진흥원(SBA)와 함게 서울메이드를 통해서 서울의 색을 담은 브랜드들을 지원하고,

배달의 민족과 함께하는 꽃보다 매출 시즌10 사장님의 브랜드를 통해서는 외식업 사장님들의 브랜딩을 돕고 있어요. 

거기에 한국수자원공사와 초기창업패키지, 창업도약패키지을 통해서 혁신적인 스타트업들의 브랜딩을 도울 예정이에요. 

 

천고마비의 계절인 만큼.

스몰 브랜드들과 함께 무럭무럭 자라나고 있는 아보카도!

 

카도에게 이번 가을은 이렇게 다양한 기관, 기업들과 함께 여러 스몰 브랜드들의 브랜딩을 함께할 수 있는 설레는 날로 가득차 있어요. 

 

그리고 아이든든처럼 사회에 기여하는 훌륭한 솔루션이지만 네임, 슬로건, 로고 등을 통해 이러한 장점을 잘 표현하지 못하는 당신 역시 기다리고 있을게요.

 


아보카도와 함께한 아이든든 보도자료 보러 가기

 

작성하신 설문지는 제대로 확인하셨나요?

작성하신 설문지는 제출 후 30분이내에만 내용 변경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진행 과정 내내 작성한 설문지는 확인이 가능합니다

제출이 완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