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 브랜드 개발 플랫폼
아보카도를 소개합니다.

팁/일상

스타트업의 고민 (1) 브랜드 네임은 어떻게 지어요?

2021.04.02 조회수 6,644

 

아보카도는 18년도 10월에 런칭되어 500명 이상의 소상공인, 스몰브랜드, 스타트업 대표님들을 만나왔는데요. 창업할 때 가장 첫 번째로 고민하게 되는 브랜드 네임 짓기부터 시장 내 포지셔닝 차별화, 타겟 설정까지. 이처럼 브랜드 로고와 네임을 개발하고 나서도, 브랜드를 키워나가기 위한 고민들은 더욱 커지고 계속됩니다.

 

함께 고민했던 스타트업의 과제와 솔루션을 공유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여 시작된, 그룹 브랜드 멘토링 행사 <아보카도데이>도 벌써 9회 차를 맞이하기도 했었는데요!

 

참여하신 많은 대표님들은, 전문가의 의견도 듣고 다양한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대표님들과 함께 고민할 수 있어서 좋았다고 해주셨어요. 업종과 상품은 다르지만 브랜드를 운영하며 생기는 고민들은 그 맥락을 같이하기에 다른 브랜드의 일도 내 일처럼 열심히 고민하셨던 게 아닐까 싶습니다. 

 

 

 

브랜드 네임은 대표가 직접 지어야 하나요?

어떤 네임이 좋은지 마지막 결정을 못하겠어요ㅠㅠ 

상표출원은 꼭 안해도 되겠죠?

네임은 직관적인게 좋나요 비유적인게 좋나요? 

 

시간과 돈, 리소스가 늘 부족한 창업가 들은 어떻게 브랜드 네임을 개밨했을까요?

아보카도가 고객님과 나눈 다양한 질문들과 답변들을 정리한, <스타트업의 고민 1편> 지금 바로 시작합니다! 

 

브랜드 네임, 대체 어떻게 지어요? 


 

1. 스타트업은 기본적으로 직관적인 네임으로

배달의 민족, 세탁특공대와 같은 브랜드는 듣자마자 어떤 서비스인지 바로 알 수 있는데요.

비유적인 이름일수록 어떤 걸 하는 브랜드인지 알리기 위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비용이 발생된답니다. 리소스가 넉넉지 않은, 작은 회사일수록 서비스/상품의 기능과 혜택이 바로 드러나는 네임을 추천드립니다. 

직관적인 네임은 또 어떤 게 있을까요? < 클릭! )

 

2. 브랜드의 힘은 네임이 아니다?

결국 브랜드에 힘이 생기는 건 그 안에 담긴 스토리와 철학이 아닐까요?

선택한 브랜드에 창업자가 이 사업을 만든 이유를 담아야 해요. 창업자 스스로 많은 질문을 던져보는 게 좋은데요, “우리 브랜드를 연예인에 비유한다면? 색깔에 비유한다면?” 이런 질문을 던져보면서 브랜드 페르소나를 만들어 보시는 것도 추천드려요. 그렇게 나오는 대답 하나하나를 그룹화하고 연결 짓다 보면, 자연스럽게 브랜드 감각이 잡혀서 네임까지 연결시키실 수 있으실 거예요.

 

3. 상표등록은 필수!

열심히 고민해서 만든 브랜드 네임이어도 법적으로 보호받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답니다.

정밀검색과 상표출원 과정에서 유사성 등과 같은 이유로 수많은 네임들이 등록이 거절되니, 후보 안을 최대한 많이 만들어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비용이 적지 않게 들지만 투자라 생각하고 꼭 전문가와 변리 사무소에 의뢰해보시길!

정밀검색이 뭐지? 상표등록은 또 뭐야?  < 네임 개발 시 자주 묻는 FAQ 보러 가기 클릭! )

4. 누구보다 창업자의 마음에 들어야 한다

만든 네임에 대해 긍정적이고 또 부정적인 다양한 의견을 접하실 텐데요, 모두가 좋아할 브랜드명은 없습니다. 하지만 창업자의 마음에는 꼭 들어야 해요.

브랜드명은 앞으로 계속 함께 할 이름인데, 창업자가 싫어하면 시작부터 꼬이는 셈이에요. 남들이 다 싫어해도, 창업자만큼은 좋아하는 브랜드명을 택해야 합니다. 최대한 좋은 네임을 고르시느라 힘드시겠지만 고민은 충분히 하되, 빠르게 결정하고 브랜드를 키우는 쪽에 에너지를 쏟으시길 늘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5. 회사명과 서비스명을 따로 개발해야 할까요?

회사명, 서비스명을 하나로 묶으면 회사의 기존 자산이 이전될 수 있어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창업 초기에는 이 방법을 많이 추천드려요. 하지만 서비스 하나가 흔들릴 때 회사도 흔들릴 수 있다는 리스크도 있어서, 회사명과 서비스명을 적절히 분리할 필요도 있어요.

 


 

사업의 첫 시작, 브랜드 네임을 만드는 데에 있어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수많은 창업자분들에게 조금이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편에는 또 새로운 고민 시리즈로 찾아올게요!

 

아보카도 카카오 채널 추가하고 매주 브랜드 뉴스 받아보기 ▼

카카오톡 채널 - 아보카도 (kakao.com)

 

아보카도에서 네이밍 개발은 어떻게 하나요? ▼

스타트업의 네임과 로고가 만들어지기까지의 여정 (brunch.co.kr)

 

아보카도 네이밍 포트폴리오 확인하기 ▼

아보카도 abocado I 당신의 온라인 브랜딩 파트너

 

 

작성하신 설문지는 제대로 확인하셨나요?

작성하신 설문지는 제출 후 30분이내에만 내용 변경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진행 과정 내내 작성한 설문지는 확인이 가능합니다

제출이 완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