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 브랜드 개발 플랫폼
아보카도를 소개합니다.

팁/일상

상호와 상표의 차이에 대해

2020.05.09 조회수 7,653

상호와 상표는 다르다

 

상호는 상인의 이름이고, 상표는 제품 및 서비스의 이름입니다. 저희 회사를 예로 들어 볼게요. 저희는 '더.워터멜론' 주식회사의 소속인지라, '더.워터멜론'은 상호입니다. 저희가 제공하고 있는 브랜드 플랫폼 서비스인 '아보카도'는 상표이구요. 상호와 상표가 동일한 곳도 당연히 있습니다. 스타벅스가 예가 될 수 있으려나요.

 

상호랑 상표는 다르니까 등록 방법도 다르고, 권리도 다르고, 효력도 다릅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상표가 상호보다 더 강력하게 브랜드를 보호해줍니다. 이유는 상표를 등록하게 되면, 상표권자는 전국적인 효력을 가지게 되고, 지정 상품에 대해서 상표를 사용할 권리를 독.점.하게 되니까요. 타인이 동일하거나 유사한 상표를 사용하는 행동을 금지할 수 있어요.

 

1) 등록하는 방법

  • 상호 : 등기소에서 신청
  • 상표 : 특허청에 출원

 

2) 권리 범위

  • 상호 : 특별시/광역시/시 또는 군 내
  • 상표 : 한 국가 내에서 특정 품목

 

3) 효력

  • 상호 : 타인이 동일한 상호로 등기 불가.
  • 상표 : 유사 상표 사용 금지 및 손해배상청구 가능.

 

 

상호와 상표를 어떻게 지어야 할까?

 

1. 내가 사용하려는 상호와 유사한 건 없는지 미리 확인하자!

 

 

국내에 등록된 상표들은 키프리스(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꼭 해당 사이트에서 유사한 상표는 없는지, 내 카테고리 내에 어떤 상표들이 있는지 미리미리 체크해주세요. 

 

2. 상호와 상표는 분리하자

회사 이름 및 서비스는 창의적으로, 기존에 없던 이름으로 지어서 아예 상표권 시비 자체를 차단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또한 한글로 구성된 상표와 영문으로 구성된 상표 간의 발음 유사 여부도 미리미리 고려하셔야 좋습니다.

 

 

 

해당 게시글을 무단으로 복사하여 상업적으로 이용 시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작성하신 설문지는 제대로 확인하셨나요?

작성하신 설문지는 제출 후 30분이내에만 내용 변경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진행 과정 내내 작성한 설문지는 확인이 가능합니다

제출이 완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