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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끌리는 브랜드 네임의 세 가지 비밀

2021.01.15 조회수 741

여러분! 한 주 잘 보내셨나요?

“브랜딩엔 이런게 좋다 카도라!” 오늘도 재미있는 브랜드 이야기를 들고 온 카도입니다!

 

오늘은 ‘끌리는 브랜드 네임의 세 가지 비밀’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먼저 여러분이 좋아하는 브랜드 하나를 머릿속에 떠올려보세요!

 

나이키? 애플? 프라이탁? 

 

그 브랜드는 어떤 이름을 가지고 있나요? 그리고 그 브랜드의 이름은 여러분에게 어떤 정보와 느낌을 주나요? 

브랜드 네이밍이란, 우리의 브랜드의 정체성을 가장 함축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고민하는 과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브랜딩에 있어 네이밍은, 짧은 시간에 브랜드가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사람들에게 인식시키기 위해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넘쳐나는 브랜드의 홍수 속에서 고객들에게 직관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사용자 경험을 전하기 위해 필수적인 부분인 것이죠!

 

이제부터 카도와 함께 세 가지 브랜드에 담긴 네이밍 방법을 알아보도록 해요! 

 

 


#01 

단어를 결합하여 서비스의 차별성을 직관적으로 담은 네이밍 

공유 오피스, 위워크 (wework)

 

위워크는 일정한 금액을 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고, 이용자 간의 교류가 가능한 공유 오피스입니다.

공유 오피스의 시장이 매우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위워크의 네이밍에는 어떤 의미가 담겨 있을까요?
그저 사무실을 공유하는 것이 아닌 ‘함께’ 일하는 가치를 담은 위워크.
Wework는 We+Work라는 두 단어를 변형 없이 결합하여, 제공하는 서비스의 차별성을 직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위워크 오사카 오피스 공간 (출처: 위워크 홈페이지)

 

 

'우리(we)'와 '일하다(work)'를 합쳤을 뿐인데 이렇게 브랜드의 가치를 잘 담은 네임이 탄생할 수 있다는 게 신기하지 않으신가요?

아보카도에도 이러한 방법으로 만들어진 브랜드 네임이 있습니다! 확인해보실까요?

 

 

 

아보카도의 네이밍 사례 01

IoT 기반의 건축 자재 부품 브랜드, 모듈 엑스 (Module X)

 

Module X는 Module + Expert/Excellence의 두 단어를 합한 네임입니다.

B2B 브랜드인 만큼 제품의 핵심 속성을 직관적으로 전달하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개발되었습니다.

또한 스마트 테크놀로지 기반의 제품으로서 전문성과 퍼포먼스를 직감할 수 있는 발음과 형태로 구성되었다고 하네요!

 

모듈 엑스 로고 이미지 (출처: 아보카도)

 

 

 


#2

발음의 유사성을 활용하여 단어를 결합한 네이밍

MZ 세대를 사로잡은 뉴스레터, 뉴닉 (NEWNEEK)

 

뉴닉은 넘쳐나는 정보의 시대에 읽기 쉽고, 편한 뉴스레터를 제공하며 친근한 이미지로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새로움을 뜻하는 ‘New’와 참신함을 뜻하는 ‘Unique’가 합쳐져 만들어진 NEWNEEK.
힙, 재미, 진정성을 추구하며 뉴스레터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전하는 뉴닉의 아이덴티티를 잘 표현한 네임이네요!

 

뉴닉 구독 화면 (출처: 뉴닉 홈페이지)

 

뉴닉! 이름도 유닉해서 카도도 정말 좋아한답니다.

발음의 유사성을 활용하여 단어를 결합하는 방식으로 아보카도에서 제작된 네이밍 사례를 한 번 살펴보실까요?

 

 

 

아보카도의 네이밍 사례 02

코딩 교육 플랫폼, 원더코드 (OneTheCode)

 

궁금해하다는 뜻의 Wonder를 발음적 유사성을 활용하여 변형 후, ‘Code’를 합한 네임입니다.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는 코딩 교육 전문 플랫폼이라는 점에 중점을 두고 개발되었습니다.

딱딱하고 어려운 기술이 아닌 생활 속 즐거운 놀이로 느껴질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출처: 원더코드 (OneTheCode) 홈페이지

 

 


#3

의태어를 활용하여 고객경험을 강조한 네이밍 

신세계의 새벽배송 서비스, 쓱 닷컴 (SSG.com)

 

레드오션인 유통업계에서 소비자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긴 쓱 닷컴.

쓱 닷컴은 기존 신세계의 SSG라는 네임을 그대로 활용하되, 빠른 움직임을 연상시키는 “쓱”을 활용하여 이미지 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쉽고, 빠르게 배송을 받을 수 있다는 구체적인 고객경험을 네이밍을 통해 재치있게 제안한 것이죠!
이를 활용하여 쓱 배송을 받을 수 있다는 '쓱세권', 어디에도 없는 압도적 규모의 상품을 보여준다는 의미의 캠페인 '압도적 쓱케일',

이외에도 '쓱(SSG)스럽다' 등 다양한 신조어를 만들어내며 재치있는 마케팅을 선보이기도 하였습니다.

 

출처: SSG 닷컴 유튜브 채널

 

"한 번에 쓱!" TV 광고에서 한 번쯤 보신 적 있지 않으신가요?

이렇게 의태어를 활용하여 재치 있게 구성한 브랜드 네임, 아보카도에서도 제작된 사례를 확인해보아요!

 

 

 

아보카도의 네이밍 사례 03

전동칫솔 브랜드, 치카팁스

 

양치질의 행위를 나타내는 ‘치카’를 활용한 네임입니다.
나를 마주하는 몰입의 시간, 나다움을 경험하기 위한 위한 진동칫솔 브랜드입니다. 

진동칫솔의 의미와 고객 혜택을 쉽고 직관적으로 전달하고, 세련되고 트렌디함을 표현하는 데에 중점을 두어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치카팁스 제품 설명 (출처: 치카팁스 구매 홈페이지)

 


 

스타트업을 위한 브랜드 네이밍

우리 브랜드의 정체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필수적인 네이밍. 

혹시 너무 어렵게만 느껴지시나요? 그렇다면 카도가 도와드릴게요!

 

새롭게 시작한 내 회사, 직장에서 새로 런칭하는 브랜드의 네임이 필요하다면?

아보카도를 불러보세요!

 


브랜드 컨셉 선정, 의미 구성, 상표권 등록 등 고려해야 할 게 너무나도 많은 브랜드 네이밍!

한 번 만들면 바꾸기 어려운 네임.

전문 네이미스트와 함께 아보카도에서 한 번에, 제대로 해결하세요!

 

브랜드 네이밍 소개 페이지 (출처: 아보카도 홈페이지)

 

# 01 

핵심만을 담은 아보카도의 브랜드 서베이

: 우리 브랜드의 정체성은 무엇인지 다시 고민하며, 네임을 만들어보세요!

 

# 02 

문 네이미스트와 함께, 제대로 개발하는 브랜드 네임

: 총 2라운드의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통해 최적의 브랜드 네임을 개발합니다.

 

# 03 

정밀 상표 검색과 상표 출원을 한 번에

: 아보카도의 전문 변리사와 함께 원스탑으로 우리 브랜드를 보호하세요!

 


오늘도 저 카도와 함께 유익한 시간 되셨나요?

 

카도가 참고한 책, <브랜드 네이밍: 한눈에 끌리는 네임의 비밀>도 정말 좋으니 한 번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카도에게 언제든 물어보세요! 

더 많은 정보는 아보카도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

 

다음주에도 알찬 브랜딩 이야기로 찾아 뵐게요!

 

 

 

 

 

 

 


 

브랜드 상표권 등록 이야기 더 읽어보기 ▼

https://brunch.co.kr/@thewatermelon/115

 

아보카도 브랜드 네임 제작 확인하러 가기 ▼

https://www.abocado.kr/product/detail?no=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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