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보카도

올해가 가기 전 꼭 봐야 할 거울

2021.11.02 조회수 3,187

올해 초.

거울 속 자신을 보면서 새로운 다짐을 하고 변화하겠다던 자신과의 다짐을 한 지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벌써 아침과 밤에는 패딩을 입을 정도로 추워진 연말이 다가오고 있어요.

비단 '나'뿐만이 아닌 내가 키워나가고 있는 '브랜드'도, 내가 몸담고 있는 '브랜드'도 올해 다짐과 비교해보았을 때 어떻게 변화하였나요?

"여전히 우리 브랜드는 그대로이고, 다른 브랜드들은 치고 나가고 그래서 도대체 브랜딩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라는 대답이 아마 많을 거예요.

 


넷플릿스 '오징어 게임'

 

넷플릭스의 오징어 게임처럼 차라리 게임의 룰이 정해져 있고, 그저 게임의 룰을 따라가면 승자가 되면 좋겠다는 생각마저 들어요. 그렇지만 브랜드에겐, 브랜딩에겐 오징어 게임처럼 정해진 게임의 룰이 있진 않아요. 다만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면 좋은지에 대한 방향성은 있어요.

초기 스타트업 브랜딩의 방향성을 함께 공유하고 논의하기 위해, 이번 10월 온라인 브랜드 개발 플랫폼 아보카도에서는 아보카도와 강의, 멘토링 등으로 좋은 인연을 함께 해오고 있는 ktng 상상플래닛 멤버들을 대상으로 <초기 스타트업을 위한 브랜딩의 기초>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어요.

 

 


 

매일 바라보는 거울 속 나, 우리 브랜드는 바라보고 계신가요?

 

거울 속 아름다운 미모 출처 : pixabay

 

원하던, 원하지 않았건 항상 거울 속 우리 모습을 매일 봐요. 가끔은 유심히 거울 속 내 모습을 보며

 

"와 내 얼굴에서는 눈이 괜찮구나, 그런데 코가 별로네.."

"내 모습이 전반적으로 우아한 분위기를 내는구나"

"나는 고양이 상이구나"

이런 식으로 '나'에 대해서 알게 돼요. 또 거울을 보면서 어떤 옷과 스타일이 어울리는지 역시 알 수 있죠. 

 

이렇게 매일 보는 거울 속 나처럼 우리 브랜드를 이렇게 자세히 바라본 적은 있으신가요?

아보카도는 초기 스타트업들이 보다 쉽게 스스로 자기다움을 발견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세상에서 하나뿐인 거울을 만들었어요! 바로 아보카도 브랜드 미러 모델이에요.

 

 

 

상상플래닛 멤버들을 위한 브랜드 미러 모델

 

아보카도 브랜드 미러 모델을 조금 자세히 살펴볼까요?

 

1) 브랜드 아이덴티티 2) 브랜드 비전 3) 브랜드 핵심가치 4) 브랜드 한 줄 설명
각 항목에 대해 부연 설명을 붙인다면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어요!


브랜드 아이덴티티에서는 우리 브랜드가 왜 세상에 존재해야 하는지를 ,

브랜드 비전에서는 당신의 브랜드를 통해 무엇을 이루고 싶은지를,

브랜드 핵심 가치에서는 당신의 브랜드에게 가장 중요한 3가지 가치를 작성해주세요.

마지막으로 브랜드 한 줄 설명에서는 이 내용들을 종합해 한 줄로 우리 브랜드를 설명하는 것이에요.

 


직접 해보면서 배워요

 

총 5개의 브랜드가 귀중한 시간을 내주셔서 이번 강의에 참여해주셨어요. 아직 상품 기획 단계이지만 벌써부터 브랜딩의 중요성을 알고 참여해주신 분들도 있었어요. 

요리도 실제 요리 레시피 영상보다는 요리를 직접 해봐야 더 체득이 되듯, 이번 강의에서는 초기 스타트업 분들이 더욱더 브랜딩을 와닿게 하고, 실제 브랜딩에 바로 적용할 수 있게 브랜드 이론에 더해 아보카도 브랜드 미러 모델 작성을 통해 자기다움을 발견하는 실습형 강의로 진행되었어요. 아보카도를 열심히 이끌면서 매일 수많은 스몰 브랜드들의 성장을 돕고 계신 아보카도 팀장님께서 이번 강의를 진행해주셨어요.

 


상상플래닛 멤버들을 대상으로 강의를 진행하고 계신 아보카도 팀장님

 

항상 정의가 명확해야 흔들리지 않기에, 브랜드의 정의에 대해 설명해드리고, 스타트업들에게 꼭 필요한 린 브랜드 개념과 프로세스 등 실제 사례와 함께 초기 스타트업들이 꼭 알아야 하는 브랜드 기본 이론에 설명 후 

브랜드 미러 모델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고, 각자의 브랜드 미러 모델을 작성하고, 발표하면서 더 우리 브랜드에 대해 알아가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어요.

 


브랜드 미러 모델을 열심히 작성 중이신 상상플래닛 멤버들

 

참여 상상플래닛 멤버들의 브랜드 미러 모델 중 일부만 살짝 살펴볼까요?

 

운동 전 후 올바른 영양 보충을 도와주는 국산 보충제
당신을 건강하고 예쁘게 만들어주는 족발
학습의 주도권을 개인에게 가져다주는 초보 코딩러들을 위한 코딩 플랫폼
업무에 즐거움을 주고 사람들을 연결하는 글로벌 통역 비즈니스 
누구나 학습의 곡선을 경험하게 하는 전문 기업 교육 업체 

 

상상플래닛이라는 같은 공간 안에 각자만의 색을 가진 5개 브랜드의 미러 모델 중 일부예요. 이렇게 직접 브랜드 미러 모델을 작성하면서 사업의 의미를 다시 한번 새기고, 우리 브랜드의 가치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어요.

 

 


 

고민과 맛있는 음식은 나누라고 있는 것

 

맛있는 음식은 항상 나눠먹을 때 더 맛있고, 고민은 또 고민을 이야기하면서 해결이 돼요. 이번 강의에서는 강의 이후 브랜드마다 각자의 고민을 나누고 브랜드 전문가가 간략하게 해결책과 방향을 전달해주는 시간을 가졌어요. 

 

하나의 타깃에 집중해야 하는지, 모두가 좋아하는 곳에 집중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 

 

겉으로 보기에는 냉철한 글로벌 비즈니스 통역 브랜드이지만, 사실 돌고래처럼 업무에 즐거움을

준다는 것을 어떻게 전달할지에 대한 고민, 

 

기업 교육을 제공하지만, 마케팅 시 일반 고객들을 상대로 조금 재밌고 발랄한 부캐를 만들어

친근하게 다가가도 되는지에 대한 고민, 

 

CI 개발 시 디자이너와 어떻게 소통해야 하는지 고민

 

각양각색의 고민을 들으며 아보카도의 브랜드 전문가가 고민에 맞는 솔루션을 전달하며 강의를 마쳤어요.

 


 

"실제 브랜드에 대해 고민해보고  피드백을 받으니까 좀 더 구체적으로 와닿았습니다."

 

"실행해볼 용기가 생긴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짧았지만 업체별로 컨설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강의 참여자분들이 강의 후 소중한 강의 의견을 아보카도에게 전달해주셨어요.

강의 참가자 분들이 귀중한 시간을 주신 만큼, 아보카도 역시 브랜드 미러 모델이라는 새로운 거울로 상상플래닛 멤버들의 사업의 성장에 새로운 시작을 응원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어요.

앞으로는 아보카도는 다양한 곳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초기 스타트업, 스몰 브랜드들의 새로운 시작을 함께 하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아보카도의 이야기들을 기대해주세요. 

작성하신 설문지는 제대로 확인하셨나요?

작성하신 설문지는 제출 후 30분이내에만 내용 변경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진행 과정 내내 작성한 설문지는 확인이 가능합니다

제출이 완료되었습니다.